안녕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는 당원모입니다.
지난 밤 무슨 전쟁이 난거처럼 긴급재난문자가 울렸습니다.
한 밤중에 알람 소리를 듣고 잠을 설치신 분들이 많을텐데요.
물론 지진이 발생했을때 신속하게 알림문자가 발송된 것은 신속한 대처라고 생각합니다.
지난 몇년간 지진 안전지대라고 생각한 대한민국도 지진 소식이 들리는 만큼 더 이상 지진 안전 지대가 아닌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도대체 어떤 이유로 지진이 발생하는지 간략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진의 발생 원인
Plate tectonics
판구조론
지구의 내부는 내핵과 외핵, 그리고 맨틀로 이루어져 있어요. 이들은 높은 온도로 인해 젤리나 푸딩처럼 액상화되어 있답니다. 지각이라는 용어는 저희가 살고 있는 암석, 즉 땅을 의미하는데, 두께는 5~35km로 지구 표면에 약 20여개의 판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이러한 판들은 액체 위를 떠다니는 형상을 가지고 있고, 움직이는 속도는 약 50mm/1년 정도로, 1,000년에 약 50m를 이동하는 정도라고 해요.
판이 나란히 같은 속도로 한 방향으로 움직인다면 아무 문제가 없지만, 서로 맞물려있는 상태에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되면 판의 가장자리 경계면에서는 판들끼리의 마찰로 인해 에너지가 축적돼요. 어느 순간에는 판과 판사이의 경계면에서 서로 밀거나 포개지게 되면, 순간적으로 축적된 에너지가 방출돼서 지진이 발생하게 되죠.
그래서 지진은 주로 판의 경계에서 발생하는데, 이와 같은 판과 판의 경계에 위치한 지역에서는 지진이 많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이에요. 태평양 주변은 이런 판과 판의 경계가 형성되어 불의 고리라 불리울 정도로 지진이 잦게 일어나는데, 이 지역을 환태평양 지진대라고 부르고 있어요. 여기에 위치한 대표적인 국가로는 일본, 인도네시아, 미국 서부 등이 있답니다.
그러나 지진이 반드시 판의 경계에서만 발생하는 것은 아니에요. 판의 주변부에서도 경계에서 발생한 에너지를 받아 판의 내부가 찢어지거나 지각이 얇은 쪽으로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어서, 판 내부에서도 지진이 발생할 수 있어요.
한반도는 판의 내부에 위치하고 있지만, 유라시아판의 주변부에서 태평양판과 필리핀판의 움직임에 영향을 받는 지리적 위치에 있어서, 지진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게 되고, 판 경계에 인접한 주변국(일본 열도 및 중국 중서부)의 지진에도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어요.
이렇게 지진이 일어나는 이유를 알아 보았습니다. 다행히 대한민국의 경우 불의 고리에 있는 일본, 인도네시아와는 다르게 진도가 높은 지진이 잘 일어나지 않고 있는데요.
하지만 앞으로도 어느정도 지진이 발생 할 것을 대비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내용 유익하셨으면 하고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