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신이 원하는 모든 정보를 알려드리는 당원모입니다.
연말이라 회식이 많으실텐데요. 즐겁게 회식하거나 술자리 모임에서 가장 불쾌한것이 다음날 숙취일 것입니다.
오늘은 각 나라별 해장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참고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해장법을 알아보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해장이란?
해장의 사전적 뜻은 `전날의 술기운을 푼다`는 뜻입니다. 다양한 인종, 언어, 풍습이 있듯이 해장 음식도 국가별로 다양한 차이가 난답니다. 각 나라별 해장음식을 알아 보고 건강한 몸 지켜볼까요?
각 나라별 해장음식
◆대한민국 - 북어국, 콩나물국, 황태국, 복국, 꿀물 등등, 역시 대한민국은 누가 뭐래도 국물문화가 우선입니다. 뜨끈한 국물요리면 숙취가 금새 풀리는 것 같습니다.
◆미국 - 식은 피자로 해장을 한다고도 합니다만 전통적인 숙취해소 음식으로 날 달걀 위에 소금이나 후추, 식초나 브랜디 등을 섞어 마신다고 합니다.
◆일본 - 감과 매실을 절일 우메보시를 숙취해소용으로 먹는데 녹차에 넣어 마시기도 합니다.
또한 술 먹은 다음날 녹차를 넣은 밥(오차즈케)을 먹기도 하는데 이는 아세트알데히드 분해를 유도한다고 합니다.
◆홍콩 - 버터와 날계란을 음주 전에 섭취한다고 하는데 계란이 위를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네덜란드 - 차가운 생맥주를 숙취 해소용으로 마시는데 일명 해장술이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독일 - 소금과 식초네 절인 청어절임
◆태국 - 기름에 튀긴 삶은 달걀에 매콤한 소스를 듬뿍 얹은 삶은 달걀이 전통적인 해장 음식입니다. 이 음식의 뜻은 '사위달걀'이라고. 한국의 처가에서는 사위에게 씨암탉을 삶아주지만 술독에 고생하는 사위에게 태국의 장모님은 달걀을 삶아 튀겨준답니다
◆이라크 - 염소머릿국
◆가나 – 음주 후 식사를 할 때 모든 음식에 후추를 뿌려서 먹는다고 합니다. 후추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성질과 오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성질을 이용한 방법입니다
◆중국- 녹차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폴란드- 피클을 숙취 음식으로 사용한다고 합니다.
◆루마니아 - 내장탕
◆페루 - 닭죽
◆브라질 - 코코넛 열매주스
◆몽골 - 간과 니코틴을 해독해준다는 토마토에 소금에 삭힌 양의눈알을 넣어서 먹는다고 하네요.
정말 국가별로 다양한 거 같습니다. 하지만 전 역시 한국식 국물요리가 제일 인거 같네요.
숙취해소에 좋지 않은 음식!
◆라면- 술 마신 다음날 라면을 찾으시는 분들이 꽤나 많은데 합성조미료와 식품첨가물 등이 들어간 기름에 튀긴 라면은 독성 물질 해독을 하는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커피, 콜라-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일시적으로 기분을 좋게 하며 숙취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주는 듯 하지만 카페인의 이뇨작용은 전날 알코올을 분해하는 대사과정에 따른 인체의 수분부족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
◆녹즙- 술로 지친 간에 과량으로 추가가 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은 오히려 간 독성을 부추긴다고 합니다. 특히 녹즙은 여러 가지 채소 등을 갈아놓은 고농축 비타민 생즙인데 생즙의 특성상 과량 복용하면 오히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다 하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우유, 두유, 치즈,그 리고 귤과 같은 신음식- 산성식품인 우유 등은 술 마신 다음날 강한 산성을 띠고 있는 위장을 더욱 자극하여 속쓰림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국가별로 다양한 해장음식과 해장에 좋지 않은 음식을 찾아봤습니다.
연말 술자리가 많은데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은 아래 게시글을 확인해 주세요!
2023.11.16 - [분류 전체보기] - 연말 술자리, 건강하게 마시기!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